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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철원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관광진흥학회 관광진흥연구 관광진흥연구 제11권 제1호
발행연도
2023.2
수록면
1 - 27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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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O2O 플랫폼 외식 서비스에서 최근 심각한 문제로 대두된 소비자 리뷰와 관련하여 실증적 검증을 통한 실무적인 시사점을 제공하기 위해 진행되었다. 이를 위해 O2O 플랫폼 서비스 품질이 소비자의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에서 소비자의 리뷰 수용성과 만족의 이중 매개 효과를 검증하고자 했다. 실증 연구를 위한 설문조사는 O2O 플랫폼 외식 서비스를 이용한 경험이 있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진행되었고 유효한 표본 364개가분석에 사용되었다. 분석 결과로 O2O 플랫폼 외식 서비스 품질, 플랫폼 이용에 대한 리뷰 수용성, 이용 만족, 행동의도 사이의 영향 관계는 상호 간에 유의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다음으로 리뷰 수용성과 만족은 O2O 플랫폼 외식 서비스 품질과 행동의도 사이의 영향 관계에서 유의적인 부분 매개 효과와 이중 매개 효과가 있는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O2O 플랫폼 외식 서비스 품질의 세부 요인 중에서 ‘전달성’, ‘반응성’, ‘정보성’, ‘신뢰성’이 행동의도와 유의적인 영향 관계에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O2O 플랫폼 외식 사업자는 더욱 효과적인서비스 마케팅 전략을 위해 이러한 연구 결과에 관심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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