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전준현 (한성대학교) 김경모 (건국대학교)
저널정보
한성대학교 한성어문학회 한성어문학 한성어문학 제48권
발행연도
2023.2
수록면
359 - 396 (3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고는 메타버스 기술의 개념과 활용이 지속적으로 진화함에 따라 인문 교육 분야에 메타버스 기술을 활용하는 방법론에 대한 고찰과 함께 메타버스 기술을 활용한 인문학 교육 방법론을 제시한 것이다. 현재 인문학 분야에서 생성되는 콘텐츠들은 시, 소설과 같은 문학 작품을 디지털 기술과 융합하는 형태로 나타나고 있으며 인문학 연구나 교육에서도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데이터 분석이나 디지털 전환이 활발하게 일어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메타버스 기술을 활용한 인문학 교육 방법론을 제안하고자 한다. 최근 메타버스는 교육 분야를 비롯한 다양한 분야에서 새로운 플랫폼으로 부상하고 있다. 특히 메타버스 기술을 활용한 인문학 교육은 학습자에게 일방적인 주입식 교육에서 벗어나 상호작용을 통해 이해력과 몰입감을 줌으로써 흥미있게 학습 경험을 제공해 줄 수 있다는 점에서 진행하였다. 본 고는 메타버스 기술을 활용한 인문학 교육을 위한 3단계 교육과정을 제안하고, 각 단계에서 구현 가능한 다양한 프로젝트 및 활동 예시를 제시한다. 제안된 교육과정은 메타버스 기술을 활용한 실습 중심의 프로젝트를 중심으로 구성하였으며, 이를 통해 구성원들 간의 협응 능력, 창의력, 문제해결력, 문화콘텐츠에 대한 이해력의 역량을 키울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또한, 인문학 메타버스 교육을 통해 인문학에 대한 관심을 함양하고 문화에 대한 이해와 인식을 높이고, 메타버스 기술의 윤리적 문제에 대한 이해와 대처 능력도 함께 강화될 것이라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