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백해린 (한국외국어대학교) 최보경 (한국외국어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콘텐츠학회 인문콘텐츠 인문콘텐츠 제67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29 - 49 (21page)
DOI
10.18658/humancon.2022.12.2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메타버스를 활용한 문화콘텐츠 수업 모형을 개발하고자 한다. 디지털 기술의 발달의 발달은 인간 삶의 많은 부분을 변화시키고 있다. 특히 코로나 19로 사회적 거리두기가 시행되면서 사회 전 분야가 온라인으로의 전환되었다. 대학 교육 또한 화상회의 플랫폼을 통한 온라인 수업을 시도했지만 교수자와 학습자 간 커뮤니케이션 단절, 집중도 및 참여도 저하로 인한 낮은 학습효과 등의 문제점이 나타났다. 메타버스는 사용자의 적극적 참여와 상호소통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이러한 문제점을 극복할 수 있는 새로운 대안으로 인식되고 있다. 특히 다양한 매체에 대해 공부하고 그에 대한 활용을 공부하는 문화콘텐츠 교육에서 메타버스라는 미디어의 활용은 효과적이다. 본 연구에서는 메타버스의 특성을 살펴보고 이를 수업에 적용시켜 학습효과를 높이기 위해 최근 문화콘텐츠 분야에서 급부상하고 있는 디지털미디어 스토리텔링과 이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기 위해 메타버스를 활용한 디지털미디어 스토리텔링 기획에 대한 교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메타버스의 특성과 교육적 활용
Ⅲ. 대학교육에서의 메타버스 활용
Ⅳ. 메타버스를 활용한 문화콘텐츠 교안 개발
Ⅴ. 맺음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3-001-0003289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