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지숙 (경성대학교)
저널정보
어문연구학회 어문연구 어문연구 제119권
발행연도
2024.3
수록면
339 - 372 (3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글은 2023년에 메타버스를 경험한 학습자 151명과 교수자 13명을 대상으로 메타버스 수업의 교육 효과를 검토한 실제적 연구이다. 즉 최근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는 가상 세계인 메타버스를 시범 운영한 수업의 현황 분석을 통해 장점과 단점을 파악하고, 개선할 방안을 통해 대부분의 대학이 직면한 디지털 교육 환경의 문제를 보완하여 더 나은 교육 환경을 마련할 수 있는 자료를 제공하려는 데 목표를 두고 있다. 이 목표를 위해 교수자와 학습자를 대상으로 메타버스 수업 경험에 대한 만족도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고, 그 결과 ‘학습 흥미와 재미 향상, 새로운 학습 경험 제공’ 등의 긍정적인 면과 ‘교수와 학생의 상호 작용의 부족, 학습자의 수업 이해도 및 문제 해결 능력 저하’ 등의 부정적인 면을 확인하였다. 또 만족도 평가를 통해 ‘메타버스 플랫폼의 콘텐츠 및 시스템에 관한 기술적인 문제 개선 요구, 수강 인원과 강의 평점의 상관관계로 인한 인원 제한의 필요성, 교수와 학생의 재운영과 재수강에 대한 부정적 의견 표출’이라는 앞으로의 과제를 제시하였다. 이러한 논의가 4차 산업으로 메타버스 플랫폼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대부분의 대학에 메타버스 수업 현황을 파악하게 하고, 교수자와 학생들의 수업 경험에 대한 기초 자료가 된다는 점에서는 의미가 있으리라 본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