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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성미 (영남대학교) 김혜미 (한림대학교 생사학연구소 HK연구교수)
저널정보
한국문학치료학회 문학치료연구 문학치료연구 제67권
발행연도
2023.4
수록면
43 - 98 (5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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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표는 샌드위치세대의 세대갈등을 낮추고 세대공감을 증진하는 문학치료 프로그램을 통해 신중년의 삶의 만족도를 높이는데 있다. 문학치료학의 서사이론을 바탕으로 <1단계: 설화 선정> ➡ <2단계: 프로그램 설계> ➡ <3단계: 프로그램 진행> ➡ <4단계: 프로그램 분석과 평가>로 진행하였고, 1, 2단계는 이미 논문으로 발표된바 있다. 본고는 3, 4단계에 해당되며 프로그램 진행 후 참여자 중 한 사람이었던 ‘피노키오’를 통해 프로그램의 효과성과 문학치료의 의의를 밝히고자 한다. 2장에서는 문학치료학에서의 세대갈등과 세대공감을 정의하고 3장에서는 피노키오의 서사적 반응을 통해 자기서사가 어떠한지를 살펴보았다. 이어 4장에서는 허구 이야기 창작을 통해 피노키오의 자기서사 변화 양상을 바탕으로 프로그램의 평가와 종합적 분석을 하였다. 피노키오는 프로그램 후 세 가지의 변화를 보였는데, 첫째 효도하지 않는 자녀들이 무섭고 공포스러운 것이 아니라 자녀들과 함께 하지 않아도 더 이상 불안하지 않는 노년을 맞이하게 되었다. 둘째, 시부모에게 불효하는 아내에게 섭섭해 하기보다 효의 주체를 더 이상 타인에게 두지 않아 사소한 것에 고마움을 느끼는 마음의 여유가 생겼다. 셋째, 자신을 피해자로 두기보다 새로운 삶을 위해 스스로 노력하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짧은 회기였지만 피노키오는 가족을 돌아보고 더 이해할 수 있는 시간을 가졌고, 앞으로의 삶을 요정과 제페토의 구원이 아니라 스스로 주인이 되는 삶을 살고자 하였다. 추가로 문학치료 프로그램을 통해 또 다른 사회문제에 활용할 수 있는 가능성을 확인한 것에 그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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