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소리 (성신여자대학교) 강경선 (성신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발달장애학회 발달장애연구 발달장애연구 제27권 제2호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181 - 195 (1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음악을 활용한 사회적 상황이야기 중재가 발달장애 청소년들의 방해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연구 대상은 A시 소재의 발달장애인 센터 사회복지사의 추천으로 의뢰된 발달장애 청소년 3명이다. 연구는 대상자간 중다기초선 설계로 등간기록법으로 측정하였다. 음악을 활용한 사회적 상황이야기 중재는 이들의 수업 방해 행동인 소음 만들기, 부적절한 자세 취하기, 자⋅타인의 신체 및 물건 건드리기 행동의 수정을 목적으로 각 대상에 맞게 개별적으로 시행되었다. 연구 결과 대상자 3명의 소음 만들기 행동은 기초선에 평균 30회, 중재 후 마지막 5회기의 평균 10.3회 행동 발생횟수를 나타냈다. 부적절한 자세에서는 3명의 대상자 기초선 평균 발생횟수는 41회, 중재 후 마지막 5회기의 평균횟수는 9.3회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자⋅타인 신체 및 물건 건드리기에서 기초선에 평균 33.3회, 중재 후 마지막 5회기에는 9.4회의 평균횟수로 기록되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음악을 통한 반복적인 학습, 대상자별 개인의 상황이야기 구성, 음악과 함께 시각적인 자료를 사용한 다감각적 접근이 효과적으로 작용했다고 볼 수 있다. 이 연구는 음악을 활용한 사회적 상황이야기 중재가 발달장애 청소년의 방해 행동 감소에 긍정적이고, 바람직한 행동으로 유도할 수 있는 효과적인 치료 중재법임을 보여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