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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현섭 (공주대학교)
저널정보
서원대학교 사범대학 부설 교육연구소 교육발전 교육발전 제43권 제1호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23 - 48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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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중등 생명과학 교사의 교과자기효능감과 과학과 핵심역량에 대한 인식 수준을 분석하고 두 변인 사이의 관련성을 분석하여 교과자기효능감과 과학과 핵심역량 증진을 통한 생명과학교사의 수업 전문성 향상을 위한 교원 연수 프로그램 구성에 시사점을 제공하기 위하여 수행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교과자기효능감 16문항, 과학과 핵심역량 15문항을 이용하여 1급 정교사 자격연수 과정을 이수하는 생명과학교육 전공 교사 총 121명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한 후 통계 분석을 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중등 생명과학교사 전체의 교과자기효능감 평균은 3.90점 이었으며, 교과자기효능감 요소 중에서는 교과내용(3.98)이 가장 높았고, 이어서 교수학습(3.97), 교육과정(3.95) 순이었으며, 학생이해(3.70)가 가장 낮았다. 성별로는 남교사가 여교사보다 약간 높았으나 유의미한 차이는 없었다. 학교급별로는 전체적으로 고등학교 교사가 중학교 교사보다 높게 나타났으나 유의미한 차이는 없었다. 그러나 교육과정은 고등학교 교사가 중학교 교사보다 유의미한 차이로 높게 나타났다. 교과자기효능감 요소 사이의 상관관계는 교과내용과 교육과정이 가장 높은 관련성을 보였으며, 학생이해와 교과내용 및 교육과정은 가장 낮은 관련성을 보였다. 학교급별는 중학교 교사는 교수학습과 다른 요소, 고등학교 교사는 교육과정과 다른 요소 사이의 상호 관련성이 높게 나타났다. 중등 생명과학교사의 과학과 핵심역량에 대한 인식 수준은 평균 3.86점 이었으며, 문제해결력(4.02)과 의사소통능력(3.98)이 상대적으로 높게, 탐구능력(3.78)과 참여와 평생학습 능력(3.77)은 중간 순위로, 사고력(3.74)은 가장 낮게 나타났다. 성별로는 남교사가 여교사보다 매우 유의미한 차이로 높게 나타났다. 학교급별로는 전체적으로 고등학교 교사가 중학교 교사보다 높았으나 유의미한 차이는 없었다. 그러나 탐구능력은 고등학교 교사가 중학교 교사보다 유의미한 차이로 높게 나타났다. 과학과 핵심역량 요소 사이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사고력과 탐구능력 가장 높은 관련성을 보였으며, 대체로 인지적 영역에 해당하는 핵심역량 요소 사이의 상관관계가 높은 것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인지적 영역의 문제해결력은 정의적 영역의 요소들과 관련성이 가장 낮았다. 중등 생명과학교사의 교과자기효능감과 과학과 핵심역량에 대한 인식 사이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두 변인 사이에서는 매우 유의미한 상관관계를 보였다. 교수학습과 탐구능력이 가장 높은 상관관계를 보였으며, 대체적으로 교수학습이 인지적 영역의 핵심역량 요소들과 높은 상관성을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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