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동호 (한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제17권 제8호
발행연도
2023.12
수록면
91 - 104 (14page)
DOI
10.21184/jkeia.2023.12.17.8.9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아트 인퓨전 전략은 제품의 차별성을 높이고 소비자들의 구매를 유도할 수 있는 효과적인 전략이다. 선행연구들은 아트 인퓨전 전략의 핵심 요인으로 소비자들의 럭셔리 지각을 제시하고 있다. 아트 이미지에 대한 럭셔리 지각이 제품으로 전이되어 소비자들의 긍정적인 구매의도를 불러온다는 것이다. 하지만 럭셔리 지각이 언제나 소비자들의 반응에 긍정적 영향을 주는 것은 아니다. 럭셔리 지각은 소비자들의 비용에 대한 인식을 높이기도 한다. 이에 본 연구는 아트 인퓨전 전략이 소비자들의 혜택과 비용에 대한 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이와 함께 조절초점과 평가모드의 영향력도 함께 살펴보았다. 실험 결과, 촉진초점을 가진 소비자들은 아트가 주입된 제품에 대해 혜택을 높게 느껴 긍정적 구매의도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방어초점을 가진 소비자들은 아트가 주입된 제품에 대해 비용을 높게 느껴 부정적 구매의도를 가지게 되었다. 그리고 아트주입과 조절초점의 상호작용 효과는 단독평가 방식에서만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자들이 공동평가 방식으로 제품을 평가할 경우 그들의 조절초점과 관계없이 아트가 주입된 제품에 대해 비용이 아닌 혜택을 인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학문적 시사점과 기업의 마케팅 전략 관련 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목차

ABSTRACT
I.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실험
Ⅳ. 결론
References
요약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892906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