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계환 (목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콘텐츠학회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23권 제12호
발행연도
2023.12
수록면
738 - 747 (10page)
DOI
10.5392/JKCA.2023.23.12.738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중학생의 또래관계, 교사와의 관계와 학업열의 사이에서 삶의 만족도가 매개하는지를 구조적으로 살펴보았다. 이를 위하여 아동․청소년 패널조사 중 1차년도(2018년)와 2차년도(2019년) 패널 총 5,028명의 자료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또래관계와 교사와의 관계는 삶의 만족도에 유의한 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다. 둘째, 또래관계는 학업열의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에 반해 교사와의 관계는 학업열의에 유의한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삶의 만족도는 학업열의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삶의 만족도는 또래관계와 학업열의에 있어서는 완전매개를, 교사와의 관계와 학업열의 사이에서는 부분매개를 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중학생 시기의 중요한 대상인 또래와 교사와의 관계가 청소년의 학업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하였다. 또한 청소년 자신의 삶에 만족감을 느낄 때 학업에 열의를 보이는 것을 확인함으로써 청소년 삶의 만족을 위해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에 대한 연구의 토대가 되었다는데 그 의의를 두고 있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892388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