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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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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인실 (연세대학교) 이시훈 (청주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제25권 제6호
발행연도
2024.6
수록면
1,517 - 1,523 (7page)
DOI
10.9728/dcs.2024.25.6.15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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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교육부의 늘봄학교 프로그램에 적용 가능한 디지털 기술 기반의 융합 댄스 교육 콘텐츠를 개발하고 그 효과를 분석하였다. 댄스 교육을 위한 플랫폼 현황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인공지능과 증강현실 기술을 활용하여 K-Pop 댄스를 주제로 한 10차시 분량의 교육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개발된 프로그램을 실제 초등학생들에게 적용한 후 무용 표현력 평가를 실시하였다. 평가 결과, 여학생들의 동작 표현 기술, 외적 표출 능력, 표현 열정 등의 점수가 남학생들에 비해 유의미하게 높게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 활용한 교육 콘텐츠 개발 방법은 학습자의 특성과 학습 공간의 운영 방법을 유연하게 해줄 수 있으며, 이는 다양한 교육 콘텐츠 제작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로봇 활용 댄스 교육콘텐츠 설계
Ⅳ. 연구 결과
Ⅴ. 연구결과 및 제언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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