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선미 김경철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어린이미디어연구 어린이미디어연구 제23권 제2호
발행연도
2024.6
수록면
125 - 149 (25page)
DOI
10.21183/kjcm.2024.06.23.2.12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놀이중심교육과정에서 유아 수학교육에 대한 유치원 교사의 인식을 살펴보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해 사립유치원 교사 11명을 연구참여자로 선정하였다. 개념도 방법을 활용하여 ‘놀이중심교육과정에서 유아 수학교육이란?’ 초점질문에 대해 연구참여자가 생각을 진술하고 범주화하며 중요도를 평정하였다. 이를 다차원 척도분석과 계층적 군집분석을 실시하여 분석한 결과 첫째, 유아 수학교육에 대한 인식은 최종 69개의 진술문이 생성되었으며, 다차원 척도 분석을 실시하여 [유아-교사], [부정적-긍정적]의 2개 차원으로 구분하였다. 또한, 최종 진술문에 대한 군집분석을 실시한 결과, ‘가치로운 것’, ‘배움이 일어나는 것’, ‘일상생활인 것’, ‘중요하면서도 어렵게 느껴지는 것’. ‘다양한 방법이 필요한 것’, ‘교사의 역량이 필요한 것’ 6개 군집으로 분류되었다. 둘째, 군집별 중요도를 살펴본 결과, 군집 2인 ‘배움이 일어나는 것’이 가장 높은 중요도를 나타냈고, 진술문별 중요도를 살펴본 결과, ‘놀이 속에서 이루어지는 것’이 가장 높은 중요도를 나타냈다. 본 연구의 결과 유치원 교사는 유아 수학교육에 대해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있었으나 수학교육에 대한 어려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놀이중심교육과정에서 유치원 교사들이 수학교육에 긍정적으로 인식하여 수학교육을 실천하는 방안을 마련하는데 기초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목차

국문초록
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151-24-02-0900716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