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란 (광운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콘텐츠학회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24권 제6호
발행연도
2024.6
수록면
382 - 397 (16page)
DOI
10.5392/JKCA.2024.24.06.382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오늘날 융합은 다학제적 문제해결의 사회적 요구에 따라 필연적 개념어가 되었다. 대학 글쓰기 교과목 역시 다학제적 접근이 필수이다. 무엇보다 융합적 사고와 글쓰기라는 수업 설계는 교수자의 융합적 사고와 글쓰기에 대한 개념적 인식으로부터 비롯된다. 이러한 전제로 본고의 목적은 융합적 사고와 글쓰기를 연결하는 대학교양교과목 수업 설계에 나타난 교수자의 인식은 무엇인지 진단하고 이러한 교과목이 나아가야 할 방향성을 제안하는 것이었다. 이를 위해 Riss 검색을 통해 8편의 관련 논문들이 선정되었고 텍스트 분석을 통해 다음의 세 가지 질문에 대한 연구자의 관점이 질적으로 추출되었다. 첫째, 연구자가 융합적 사고에 대하여 가진 개념은 무엇인가, 둘째, 연구자가 융합적 글쓰기에 대해 가진 관점은 무엇인가, 셋째, 융합의 유형과 방법은 무엇인가. 이러한 분석을 통해 관련 교과목의 교수자가 가진 ‘융합’과 ‘관련 글쓰기’에 대한 관점은 지식융합과 매체융합으로 나눌 수 있다는 것을 발견하고 각 유형에 따른 특징들을 해석하여 정리하였다. 지식융합에는 개인 내, 개인 간 융합, 그리고 글쓰기 역량 융합이라는 관점이 추출되었다. 매체를 글쓰기 수업에 가져오는 방식에는 장르 융합과 매체 융합이라는 접근법이 있음을 제시하면서 Meyrowits의 이론에 근거하여 매체를 도구로 보는 관점은 많으나 언어로 보는 관점이 부족함을 지적하였다. 이를 추출한 텍스트들을 함께 제시하였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본고는 인문학적 소양과 세계관에 관한 글쓰기 수업의 접근을 구체화할 것과 매체를 활용한 복합양식 쓰기 수업의 방안을 연구할 것 등을 제안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I. 서론
II. 융합적 사고와 글쓰기
III. 연구 내용
IV. 연구 결과
V. 결과와 논의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151-24-02-0900862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