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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양지현 김인성
저널정보
한국기초조형학회 기초조형학연구 기초조형학연구 제17권 제1호
발행연도
2016.2
수록면
363 - 375 (1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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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마음의 안정을 찾고, 어릴 적 향수를 느끼고자 하는 소비자들이 증가함에 따라 키덜트라는 새로운 소비 트렌드가 나타나고 있는 시점에서 화장품 키덜트 에디션이 소비자들에게 어떠한 구매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하여 분석해 보고자한다. 키덜트가 접목된 다양한 시장이 활성화되면서 타인과 차별화된 소비를 원하는 소비자들에게 키덜트 에디션은 구매욕구를 자극하는 수단의 역할을 하고 있다. 이렇게 새로운 소비유형으로 자리 잡은 키덜트 에디션은 소비자들에게 반복되는 일상과 소비문화에서 벗어나 스스로 선호하는 키덜트적 요소를 찾아 향수를 느끼고 공감하려는 모습으로 이어진다. 사례조사를 통하여 화장품 키덜트 에디션의 경우 대부분 대량생산이 아닌 소비자들 구매 가능성에 제한을 두어 희소성을 극대화 한다는 특징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으며, 소비자들의 심리를 자극하여 제품의 브랜드 홍보 및 매출의 증대와 브랜드의 가치를 높일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화장품 키덜트 에디션 사례분석을 위하여 키덜트 에디션 이미지적 요소가 국내, 해외 화장품 브랜드에 어떻게 적용되고 있는지를 1)고전적 카툰캐릭터 2)아티스트 3)특정영화이미지와 같이 3개의 유형으로 분류체계를 수립하였다. 이에 화장품 키덜트 에디션이 소비자들에게 어떠한 구매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알아보고자 총 234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 하였고, 설문조사를 기반으로 하여 소비자의 구매 의사결정 과정 6단계를 체계화하여 분석하였다. 그 결과 화장품 브랜드에서 키덜트 에디션은 소비자들에게 키덜트 이미지요소가 주는 흥미와 재미뿐아니라 소비자의 구매태도와 의도에 영향을 끼쳐 소비자들의 구매 욕구를 자극하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점을 알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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