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한국디자인포럼 한국디자인포럼 제54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39 - 54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배경 키덜트의 증가로 캐릭터 산업의 매출이 높은 성장률을 기록했으며, 화장품 업계에도 유입되어 포화경쟁 상태로 인해 품질의 차별성을 찾기 어려운 상황에서 화장품패키지와 캐릭터의 협업을 통해 제품을 출시하며 희소성을 높이고 구매 욕구를 자극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키덜트 소비자의 선호색과 화장품패키지 색을 비교분석하여 구매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는 것은 의의가 있다고 사료되어 본 연구를 시도하였다. 연구방법 키덜트 산업을 이끌고 있는 20세 이상부터 40세 이하의 여성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고 SPSS v. 21.0 통계 패키지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키덜트는 자신이 좋아하는 것을 찾아서 구매하고 가격과 결정에 있어 고민이 없으며 개인의 취향을 존중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캐릭터 상품을 선호하며, 선호색은 Red, Yellow, Red Puple 순으로 나타났다. 셋째, 화장품패키지색의 만족도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키덜트 소비자의 선호색에 따라 구매 연계성 및 구매 실태에 차이는 소장용이며 단기간에 구매하는 것으로 볼 수 있으며, 화장품 정보원은 대체적으로 인터넷과 로드샵을 통해 정보를 얻으며, 화장품 구매 시 반응요인은 Red, Yellow, Red Puple 색상을 선호하는 경우 모두 시각적으로 색에 가장 먼저 반응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선호색에 따라 화장품 구매 중요도에 차이는 색, 일러스트, 패턴, 형태 순으로 나타났으며, 다섯째, 구매 후 만족도는 높게 나타났으며, 키덜트 소비자의 선호색에 따른 화장품패키지색의 만족에 대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결론 키덜트 선호색을 통한 화장품패키지의 만족도가 높으면 구매의 만족도가 높고, 화장품패키지의 만족도가 낮으면 구매의 만족도도 낮음을 알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