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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윤영 (국민대학교 일반대학원) 김희영 (국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기초조형학회 기초조형학연구 기초조형학연구 제22권 제2호
발행연도
2021.4
수록면
553 - 566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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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연구자가 와병과 치유의 과정을 겪으며 갖게 된 개인의 기억을 시각화한 회화 표현의 의미를 다루는 것에 그 의의가 있다. 생명체의 생성, 소멸, 회복 및 재생의 유기적인 과정을 형상화하는 연구자의 작업은 ‘식물성’, ‘신체성’, ‘여성성’에 긴밀하게 연관된다. 연구자의 작업 중 식물과 신체의 형상은 직접적인 체험에 근거하며, 와병과 치유의 과정에서 연구자의 신체와 정신에 남은 삶의 다층적층위를 회화로 표현한다. 연구자의 중첩된 회화 작품은 생명의 힘을 회복해가는 상호작용 안에서의 생성과 회복이라는 축적된 층위와 흔적을 시각화한다. 이를 위해 연구자가 시각화한 식물의 형태, 생장과 분열, 증식, 생명의 법칙 등은 추상으로 표현했다. 이 연구의 목적은 이를 통해 육체와 정신이 혼재된 채 이탈과 회귀의 과정이 교차하는 궤적을 추적하고, 혼성적인 요소들이 상호작용하는 열린 틀을제시하고자 하는 것에 있다. 연구 방법에 있어서는 생명체로서의 존재감에 기반하여 반추상과 구상이혼합된 비대상적 화면을 구성한 연구자의 각 작품에서 조형 언어의 연속성을 분석하는 것에 주안점을둔다. 그리고 신체와 정신이 유기적인 관계 안에서 상호 반응하면서 살아있는 존재를 생성하는 생명력을 분석하고자 한다. 결과적으로는 생성, 소멸, 회복, 재생 등의 내적인 흔적을 드러냄으로서 연구자의정체성을 구성하는 의식과 무의식의 중첩된 층위를 모색하고자 한다. 화면 안에서 펼쳐지는 미적인 실험은 연구자의 신체에 인각된 구체적인 경험을 토대로 이끌어가는 자율적 창조 행위임과 동시에 삶이라는 타율적 층위를 포용하여 조형적 지평을 확장하는 생성의 과정이라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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