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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맹지윤 유이소
저널정보
한국기초조형학회 기초조형학연구 기초조형학연구 제22권 제6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185 - 199 (1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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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중국은 국제 사회에서 경제적 위상이 높아짐에 따라 다양한 사회영역에서의 발전이 진행되고 있다. 본 연구는 중국 사회에서 가장 빠른 발전 양상을 보이고 있는 디자인 분야에 있어 중국 전통 공예부터 중국 공예의 정체성 발달에 대하여 문화대혁명 시기의 문예 정책 속 공예 정책을 중심으로 고찰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중국의 사회주의 노선의 확장과 함께 추진되었던 다양한 공예 정책들이 중국 공예 발전에 끼친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연구 방법으로 역사적 문헌과 기록에 남아있는 실증적인 자료를 바탕으로 분석하였다. 문화대혁명기의 공예에 관해 서술된 정책 중 가장 영향력있는 정책을 선정하여 그 특성을 탐구했다. 연구를 통해 중국의 공예 정책의 핵심은 ‘문예는 사회주의 혁명을 위해 봉사하고 그 혁명의 주체가 되는 노동자, 농민, 군인을 위해 봉사한다.’로 규정된다. 문화대혁명의 시기를 거친 중국은 자체적으로 자본주의 요소를 받아들면서 사회 전반에서 변화를 보이고 있지만 기본적으로 사회주의 체제를 유지하고 있기 때문에 공예에서 이어지는 오늘날의 디자인 분야까지 문화혁명기의 공예 정책을 바탕으로 삼고 있다. 중국의 전통 공예에서 현대 디자인으로 이어지는 중국 공예의 정체성은 문화대혁명기를 통해 중국만의 고유한 공예 발달의 방향성이 정해지게 되고, 이는 오늘날 국가 주도적으로 발전하고 있는 중국 디자인의 배경을 알 수 있다. 중국 사회가 복합적으로 성장하는 과정 속에서 발전과 퇴보를 거듭하며 중국만의 정체성을 가진 공예 디자인으로 발전하고 있음을 이해하기 위한 기초 틀을 제공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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