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서영민 (목원대학교) 정혜린 (서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9권 제3호
발행연도
2024.6
수록면
289 - 311 (23page)
DOI
10.20437/KOAECE29-3-12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의 목적은 유아의 음악표상 검사도구를 개발하고 이 도구의 타당도를 밝히는 데에 있다. 이를 위하여 음악표상 검사도구 계획 수립(문헌 고찰), 1차 검사도구 제작, 포커스그룹 인터뷰, 1차 예비검사 및 분석, 2차 예비검사 및 분석, 포커스그룹인터뷰 2차, 검사도구 시안 개발, 본 검사, 자료수집, 타당도 검증을 하였다. 최종적으로 개발된 검사도구는 선율 6문항과 리듬 6문항으로 총 12문항이며, 선율은 으뜸화음, 버금딸림화음, 딸림화음으로 구성되었고, 리듬은 2박 계열과 3박 계열의 리듬으로 구성되었다. 3-5세 유아 286명을 대상으로 타당도를 검증한 결과 문항 양호도와 문항 변별도에서 적절하게 나타났으며, 탐색적 요인분석에서도 선율과 리듬 2개의 요인으로 나타났다. 유아의 음악능력을 측정한 새로운 도구를 개발하였다는 의의가 있으며, 유아의 음악적 능력을 깊이 있게 측정할 수 있는 도구로 활용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151-24-02-0902238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