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하진 (동안고등학교)
저널정보
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 국어교육연구 국어교육연구 제53집
발행연도
2024.6
수록면
267 - 295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예술교육의 일환으로 현대시 읽기 교육을 정립하기 위한 시론으로 그로테스크 미학을 중심으로 미학적 현대시 읽기 교육의 윤곽을 그려보고자 하였다. 그로테스크 미학은 이질적인 개념의 충돌과 대립이 내포되어 있는 것으로 이러한 경계성과 혼종성으로 인하여 미학적 현대시 읽기 교육의 윤곽을 그리는 데 참고할 수 있다. 또한 그로테스크 미학은 학습자들이 대중 문화에서 흔히 접하는 것으로 교육적 배려가 시급히 요구된다고 판단된다. 이에 따라 그로테스크 미학의 개념을 탐구하고 그것이 교육적 제재로서 가질 수 있는 의의를 밝히고자 한다. 이를 통해 그로테스크 미학을 중심으로 한 현대시 읽기 교육을 실행하기 위한 이론적 바탕을 마련하고 예술교육으로서 미학적 현대시 읽기 교육의 윤곽을 그려보고자 한다.
그로테스크 미학은 낯선 것에 대한 생물학적이고 진화적인 반응으로 공포감과 유쾌감이 공존하는 부정성과 혼종성을 가진다. 부정적인 정서를 촉발하지만, 시의 언어라는 예술적 형식을 매개함으로써 심미성을 가지며 학습자가 그것을 체험하고 사유하도록 이끌어진다. 학습자들은 시의 언어로 그로테스크 미학을 경험함으로써 실제 삶의 장면에서 공포와 같은 부정적 정서를 직시하여 더 잘 다루게 되고, 자기를 정당하게 인식하고 타자를 윤리적으로 대하며 공동체의 감성을 정의롭게 변혁해 나갈 수 있다. 그로테스크 미학을 통해 학습자들은 예술적 경험을 확장하고 주체적으로 일상을 예술화하는 데 일조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Ⅰ. 서론
Ⅱ. 논의의 전제
Ⅲ. 그로테스크 미학 : 낯선 것을 다루기
Ⅳ. 그로테스크 미학 중심의 현대시 읽기 교육
Ⅴ. 결론
참고 문헌
국문초록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