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경화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 융합 제42권 제9호
발행연도
2020.9
수록면
645 - 684 (4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비판적 사고를 향상시키기 위한 쓰기 교육 방안을 탐구하기 위하여 쓰기 교육을 담당하는 국어 교사의 인식을 조사하였다. 교사들이 인식하는 쓰기 교육에서 비판적 사고교육의 정의, 필요성, 가능성 등을 살펴보았다. 그리고 비판적 사고교육을 위한 쓰기 교육의 내용, 수업 사례, 그리고 쓰기 과제를 살펴보았다. 교사들은 쓰기 교육에서 가르칠 수 있는 구체적인 내용이 포함된 정의를 선호하였다. 교사들은 쓰기 교육에서 비판적 사고교육이 필요하며 실행 가능하다고 응답하였다. 그리고 일부 교사는 좀더 적극적으로 비판적 사고교육에 쓰기가 적절하다고 제시하기도 하였다. 한편, 쓰기 목적에 따라 비판적 사고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의 차이가 나타났다. 설득하는 글쓰기에는 모든 교사들이 비판적 사고가 필요하다고 응답하였다. 그런데 정서 표현의 글이나 경험한 일 쓰기처럼 주관적인 정서와 개인적인 경험이 중심 내용이 되는 글에 대해서는 일부의 교사가 비판적 사고가 필요하지 않다고 응답하였다. 쓰기 교육을 통한 비판적 사고교육의 내용으로는 타당한 근거 제시, 명확한 논점 제시 등을 중요하게 인식하였다. 그리고 교사들이 제시한 수업 사례와 쓰기 과제에서 쓰기의 공통점은 자신의 생각이나 논점을 명확하게 제시하고, 타당한 근거와 신뢰성을 갖춘 근거를 제시하는 쓰기였다. 또한 쓰기 수업이지만 문학 텍스트를 활용한 수업 사례가 많이 제시되었다.

목차

1. 서론 2. 국어교육에서 비판적 사고 연구 동향 3. 연구 방법 및 결과 4. 결론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10390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