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해랑 (서원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융합 제39권 제5호(통권 제49집)
발행연도
2017.10
수록면
631 - 666 (3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2017학년도 1학기 서원대학교 교양교과목 〈사고와 표현〉에서 실시한 수업을 토대로 학생들의 사례 글을 중심으로 성찰적 글쓰기를 통한 글쓰기 교육의 효과를 살펴보고, 구체화하는데 목적을 둔다.
성찰적 글쓰기는 4회로 구성하였다. 그 주제는 ‘패러다임의 전환’, ‘나를 소개합니다’, ‘내 인생의 주요 사건-인생 그래프 그리기’, ‘10년 후 나의 모습’이라는 주제로 진행하였다.
각 주제별 학생들의 글을 살펴 본 결과 성찰적 글쓰기는 대학 글쓰기 교육에서 효과적인 글쓰기 교육 방법임을 입증하였다.
그 효과는 첫째, 학생들은 성찰적 글쓰기를 통해 자기의 삶을 반성하고 자기를 이해하는 기회를 가지게 하였다. 둘째, 자신의 삶을 돌아보며 자신의 상처를 드러내고 치유의 효과까지 기대할 수 있었다. 셋째, 미래에 대한 긍정적인 삶을 제시하였다. 넷째, 글쓰기의 질적 양적 확대와 사고 역량이 자연스럽게 늘어났다.
성찰적 글쓰기는 학생들의 글쓰기에 대한 부담감을 줄이고, 효과적인 글쓰기 실력의 향상과 더불어 자기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목차

1. 서론
2. 성찰적 글쓰기 과정
3. 성찰적 글쓰기 사례 연구
4. 결론
참고문헌
초록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710-0014972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