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황혜란 윤새롬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 융합 제44권 제6호
발행연도
2022.6
수록면
417 - 433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텍스트 점유율 조정을 통해 중급 한국어 학습자 수준에 맞게 소설 텍스트를 수정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대상 텍스트인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 씨의 일일」은 산책과 배회의 과정을 통해 1930년대의 무기력한지식인의 눈에 비친 일상과 이상과 현실에 대한 갈등에 관해 서술한 작품으로 2009 개정 교육과정 고등학교 교과서에도 고빈도로 수록된 단편소설이다. 이 작품은 Carter와 Long(1991)의 문학교육 모형 중 개인 성장 모형에 적합한 것으로 낯선 타지에서 유학 생활을 하는 학습자들의 경험과 밀접하게 연결될 수 있다. 또한 일제강점기의 경성의 모습을 통해 한국 근대화의 모습을 엿볼 수 있어 문화 모형의 수업에도 연결될 수 있다. 텍스트의 수정을 위해 국립국어원의 한국어 교육 어휘 내용 개발 어휘 목록 기준을 A~E등급으로 확장하여 고등학교 교과서 수록단편소설의 텍스트 점유율을 분석한 황혜란(2017)의 결과를 기반으로 A~C등급에 해당하는 어휘가 전체 텍스트의95% 이상이 되도록 텍스트를 수정하였다. 95% 이상의 점유율을 그 기준으로 한 것은 한국어 학습자를 대상으로이해 가능한 읽기 텍스트의 점유율을 연구한 윤새롬(2011) 및 Nation(2013) 등에 따른 것으로 95%의 텍스트 점유율은 성공적인 읽기 수행을 위한 문지방이 된다. 본 연구는 기 구축된 코퍼스의 자료와 연구 기준을 활용함으로써 객관적이고 효율적인 방식으로 학습자 수준에 맞게 텍스트를 수정함으로써 한국어교육 현장에서 소설작품의 실제적인 활용 기반이 마련되기를 기대하는 바이다.

목차

1. 서론
2. 텍스트 선정과 텍스트 점유율
3. 텍스트 수정의 기준과 방안
4. 텍스트 점유율 조정과 수정의 실제
5. 결론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10508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