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영학 (한남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 융합 제44권 제10호
발행연도
2022.10
수록면
225 - 236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오늘날의 교육 및 비즈니스 환경에서 학생들에게 요구되는 것 가운데 하나는 의사소통 능력이다. 이에따라 학교에서는 학생들의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본 연구또한 같은 선상에서 의사소통의 한 축인 ‘발표’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제언적 성격으로써 도구적 방법론을 제시한다. 학생들의 발표 영상을 발표 당사자의 휴대폰으로 촬영하고, 발표자 스스로 모니터링하며 자가 점검 활동을 수행한다. 자가 점검 활동을 도식화된 방식으로 표현하면 ‘1차 발표 및 동영상촬영 – 동영상 확인 – 문제점 파악 – 원인 분석 – 해결책 제시 – 2차 발표 및 동영상 촬영’이다. 이와같은 자가 점검 활동을 수행한 결과 연구에 참여한 학생들은 단기간에 높은 성장률을 보였다. 또한 동영상을 활용한 자가 점검 활동에 대해 학습자들의 만족도가 높고, 매우 긍정적인 인식을 갖게 되었음을확인할 수 있었다. 이를 통해 발표 능력 향상을 도모하기 위한 방법론으로써 동영상을 활용한 자가 점검 피드백 방식을 제언하는 바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10561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