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하진 (경성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 융합 제45권 제2호
발행연도
2023.2
수록면
671 - 687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21세기 과학기술의 혁명은 인류의 삶에 큰 변화를 초래하였고, 경계를 넘나드는 새로운 학문에 대한요구와 함께 교육의 패러다임에도 혁신을 요청하고 있다. 이에 따라 등장한 융복합 문화예술교육은 탈장르적 예술작업, 매체융합, 창의적 문제해결력과 새로운 지식의 창출을 중요시하고 민주시민의 육성및 전인교육을 지향하고 있지만, 실천적 측면에서는 각 구성원의 적극적인 소통이나 협력과 같은 중요한 문제를 여전히 지니고 있다. 본 논문은 이 문제에 주목하여 ‘창의적 협업’을 기반으로 한 융복합 문화예술교육의 방안을 강구함으로써 그 실천에 도움을 주는 데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먼저 창의성과 협업의 의미로부터 창의적 협업의 의미와 성격을 도출하고 문화예술교육과 융복합개념에 대한 이론과 해석들을 바탕으로 융복합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의미와 성격, 실천적 문제를 밝힌후, 이를 토대로 창의적 협업을 기반으로 한 융복합 문화예술교육의 특징과 방안, 실질적인 예시를 제시하여 보다 구체적인 실천에 한 걸음 더 다가간 연구가 되도록 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10593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