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은하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 융합 제45권 제12호
발행연도
2023.12
수록면
263 - 272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고는 D대학의 융복합 교양 교과목인 “빅컨셉+”에 대한 학습자의 만족 및 요구분석을 하는 것을 그목적으로 하였다. 분석 결과를 요약해 보면 먼저 학습자들은 ‘빅컨셉’에서 ‘글쓰기’를 떠올린다는 것이다. 수업을 들은 후에는 ‘빅컨셉’ 교과목명이 적절하다고 응답하였으나 여전히 ‘글쓰기’라는 인식에서 벗어날 수 없음을 알 수 있었다. 둘째, 학생들은 토론이 “빅컨셉+” 수업에서 꼭 필요한 활동으로 인식하고 있으며 수업 가운데 마음에 드는 부분으로도 토론을 꼽았다. 토론은 지금처럼 모둠별로 진행하되 앞으로 학생들이 더 자유롭게 말할 수 있는 방식이나 분위기를 조성해야 할 것이다. 셋째, 학습자 대부분은 ‘자본주의’ 주제에 만족하였다. 또한 요구분석에서도 대다수가 ‘자본주의’를 선택하여 학생들은 사회과학 분야의 ‘자본주의’ 주제를 선호함을 알 수 있었다. 넷째, 강의페어링에 대한 학습자들의 만족 및요구분석에 있어서 강의페어링에 대한 부정적인 견해가 다소 있었다. 그러므로 기말고사인 강의페어링에 대해 수정 보완을 하거나 다른 과제를 모색하는 게 좋겠다. 이 연구 결과를 통해 학생들이 이 수업을 어떻게 생각하고, 무엇을 요구하는지 짐작 가능하다는 점에서 정말 필요한 연구라고 본다.

목차

1. 서론
2. 선행연구와 연구내용
3. 수업만족과 요구분석
4. 결론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11098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