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심재연 (우송정보대학)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44권 제2호
발행연도
2024.3
수록면
309 - 339 (3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감각․운동 탐색에 기반한 음률활동과 동화책을 활용한 이야기나누기 기반 음률활동이 유아의 음악능력, 인지능력, 언어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하여 교육현장 적용 타당성을 검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대상은 만 4세반 유아 총 30명이었으며 평균 월령은 56.07개월이었고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을 무선으로 선정하였다. 실험집단에는 본 연구에서 개발한 감각․운동탐색에 기반한 음률활동을 처치하였고 비교집단에는 동화를 활용한 이야기나누기에 기반한 음률활동을 제공하였다. ‘음악능력검사’, ‘WIPPSI-IV’, ‘유아표현․수용언어검사’를 사용하여 연구자료를 수집하였으며 수집한 자료는 기술통계를 사용하여 사전․사후 검사 점수의 평균과 표준편차를구하고, t-검증을 통해 실험처치 효과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사전검사에서는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간의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으나, 사후검사 결과 감각․운동 탐색에 기반 한 음률활동이 동화를 활용한 이야기나누기에 기반한 음률활동 보다 유아의 음악능력과 인지능력, 언어능력을 효과적으로 유의미하게 증진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유아의 언어능력 중 하위요인인 표현어휘능력은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간의 유의미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유아 음률활동을 위한 교육적 실천에 의미 있는 시사점을 제공하였다고 본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