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도이 (동덕여자대학교) 윤정미 (동덕여자대학교) 장은정 (동덕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교육정보미디어연구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30권 제1호
발행연도
2024.2
수록면
103 - 128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합의적 질적 연구를 통해 이러닝 교수설계자의 과업, 인지, 관계 크래프팅 경험을 분석하여이러닝 교수설계자의 잡 크래프팅 수행을 촉진하기 위한 방법을 제안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위해 이러닝 교수설계자 6인을 대상으로 연구자 3인이 합의적 질적 연구를 수행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이러닝 교수설계자들은 7개 상위범주 및 24개 하위범주에서 과업 크래프팅을 실천하고 있었다. 둘째, 이러닝 교수설계자들은 3개 상위범주 및 13개 하위범주에서 인지 크래프팅을 실천하고 있었다. 셋째, 이러닝 교수설계자들은 4개 상위범주 및 13개 하위범주에서 관계 크래프팅을 실천하고 있었다. 이를 종합하여 이러닝 교수설계자의 잡 크래프팅 수행을 촉진하기 위한 제언은 다음과 같다. 첫째, 과업 크래프팅 수행 촉진을 위해 효과적인 의사소통 방법을 연습하고 다양한 외부 콘텐츠를 접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할 것을 제안한다. 둘째, 인지 크래프팅 수행 촉진을 위해 이러닝 교수설계 업무가 학습자에게 기여하는 바를 공유할 것을 제안한다. 셋째, 관계 크래프팅 수행 촉진을 위해 직장 동료와교류할 수 있는 다양한 환경을 제공하고 스트레스 관리방안을 공유할 것을 제안한다. 본 연구결과는변화하는 직무환경에서 이러닝 교수설계자의 잡 크래프팅 수행을 촉진시킬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할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