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안혜정 (연성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육아지원학회 육아지원연구 육아지원연구 제16권 제3호
발행연도
2021.9
수록면
67 - 88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6)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치원 교사의 잡 크래프팅과 전문성의 전반적인 양상을 살펴보고, 잡 크래프팅이 전문성에 미치는 영향을 밝히는데 목적이 있다. 수도권(서울, 경기, 인천)의 유치원 교사 527명을 연구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였으며 단계선택방법에 의한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잡 크래프팅은 유치원 교사의 전문성 개발 활동에 한정하여 살펴보았다. 연구결과, 첫째, 유치원 교사의 잡 크래프팅과 전문성은 보통보다 높은 수준으로 나타났으며, 두 변인 간에는 유의미한 높은 정적 상관이 있었다. 둘째, 유치원 교사의 잡 크래프팅은 전문성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으로 나타났다. 특히 잡 크래프팅의 세 하위요인은 전문성 하위요인별로 상대적 영향력이 다르게 나타났다. 즉, 전문성 하위요인 중 교수능력에는 과업 크래프팅의 영향력이 높게 나타났고, 그 외 전문성 하위요인인 운영관리능력, 의사소통능력, 전문성 신장능력, 안전 ‧ 보호능력에는 모두 관계 크래프팅의 영향력이 높게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는 유치원 교사의 전문성 향상을 위해 잡 크래프팅의 역할에 관심을 갖고, 교육현장에서 잡 크래프팅이 활성화될 수 있는 실질적인 지원을 모색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및 해석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7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