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안혜정 (연성대학교) 이승연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원교육학회 한국교원교육연구 한국교원교육연구 제37권 제3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285 - 312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6)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유치원 교사의 잡 크래프팅과 조직풍토, 수업 자율성 및 교수몰입 간의 구조적 관계를 밝히는 데 있었다. 수도권에 소재한 공ㆍ사립유치원에 재직 중인 교사 565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고 구조방정식 모형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유치원 교사의 잡 크래프팅(과업, 인지, 관계)은 조직풍토와 교수몰입을 완전매개 하였고, 수업 자율성과 교수몰입을 부분매개 하였다. 즉, 유치원의 조직풍토는 잡 크래프팅을 통해 교수몰입에 정적영향을 미쳤으며, 유치원 교사의 수업 자율성은 교수몰입에 직접적인 정적영향을 미침은 물론 잡 크래프팅을 통해 교수몰입에 간접적인 정적영향을 미쳤다. 이러한 결과는 유치원 교사의 잡 크래프팅이 조직풍토와 수업 자율성에 영향을 받고 교수몰입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매개변인임을 의미한다. 본 연구는 유치원 교사의 잡 크래프팅 수행을 밝힌 실증적 연구로 교육맥락에서 유치원 교사들이 다양하게 실천할 수 있는 긍정적 업무행동을 파악하고, 이를 촉진할 수 있는 조직적 차원의 역할을 밝혀낸 데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