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영 (호남대학교) 권미경 (동국대학교) 김정훈 (한양대학교) 박진철 (연세대학교) 장지영 (이화여자대학교) 최지영 (숭실대학교)
저널정보
부산외국어대학교 다문화연구소 다문화사회와 교육연구 다문화사회와 교육연구 제16권
발행연도
2024.3
수록면
181 - 215 (3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메타버스 세종학당>에 적합한 말하기 수업 모형을 개발하고, 수업 교안을 통해 단계별 수업 내용 및 방법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여 다양한 목적의 한국어교육 현장에 응용, 적용할 수 있도록 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기초 조사를 토대로 기본 모형을 설계한 후, 전문가 및 <메타버스 세종학당> 참여 교사와 학습자 대상으로 설문, FGI를 실시해 모형을 검증하고 의견을 수렴하였다. 그리고 시범운영 후 참여 교사와 학습자, 그리고 전문가 의견을 최종 반영하여 모형을 확정하였다. 최종 수업 모형은 크게 사전 학습, 본 학습, 수업 마무리로 구성하였으며 사전학습 후 메타버스에서 진행되는 수업은 <도입 및 사전 학습 점검, 어휘 및 표현학습, 말하기 과제 전 활동, 과제 본 활동, 과제 후 활동, 수업 마무리>로 세분화하였다. 본 연구는 메타버스 환경에서 시도할 수 있는 표준화된 한국어 말하기 수업 모형이 부재한 상황에서, 메타버스 수업 참여자 및 메타버스 전문가를 대상으로 여러 차례 의견을 수렴하고, 시범운영 통해 타당성을 확보한 후 메타버스 환경에 적합한 말하기 수업 모형을 개발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