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류전전 (중앙대학교 무역물류대학원) 최창범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무역경영학회 한국무역경영연구 무역경영연구 제33호
발행연도
2024.1
수록면
1 - 19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전통적인 택시 이용 방식을 혁신하는 차량 공유 서비스 시장이 중국에서 성장하고 있다. 본 연구는 차량 공유 서비스 플랫폼 업체 디디추싱의 사례를 중심으로 P2P(Peer to Peer) 차량 공유 서비스 품질과 이용자 만족도에 관계를 조사하는 것이다. 연구 과정은 차량 공유 서비스 품질과 이용자 만족도 간의 관계를 조사하고자 SERVPERF 모형을 적용하여 중국 디디추싱 이용자 367명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고 회귀분석을 수행하였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차량 공유 서비스 품질의 유형성, 신뢰성, 반응성, 확신성, 공감성은 이용자 만족도에 모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차량 공유 서비스 품질과 이용자 만족도의 관계에서 서비스 이용자의 연령은 유의한 조절 효과가 나타났다. 30대 이하는 유형성, 신뢰성, 반응성, 확신성, 공감성에 모두 유의한 조절 효과를 보이지만, 30대 이상은 신뢰성과 확신성에만 유의한 조절 효과가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차량 공유 서비스의 활성화를 위한 개선 방안 및 한국 정부에 대한 정책적 시사점을 제공하고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