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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진종현 (국민대학교) 이소영 (국민대학교) 박채린 (국민대학교) 연명흠 (국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학회 Archives of Design Research Archives of Design Research Vol.37 No.4 (Wn.152)
발행연도
2024.8
수록면
287 - 313 (27page)
DOI
10.15187/adr.2024.08.37.4.2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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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배경 : LLM(Large Language Model)은 논리적 추론, 질문 응답, 코드 생성 등의 다양한 산업 전반에서 활용이 확대되고 있다. 하지만 LLM 연구의 전반적인 방향성 및 분석 대상은 서비스 시스템을 통한 가용성 및 효율성에 치중되어 있으며, 서비스 내 사용자에 대한 행태 분석에 기반한 인터페이스 연구는 미비한 실정이다.
연구방법 : 본 연구는 LLM 서비스 내 사용자 집단별 상이한 이용 행태 기저의 멘탈 모델에 대한 정의를 목표로, 사전 설문 데이터를 통한 정량적 Positioning Map을 제안하여 사용자를 3집단으로 정의한 뒤, 서비스 사용 화면 분석 및 in-depths 인터뷰를 통해 개선 전략을 제안 및 검증하였다.
연구결과 : 조사를 통해 정의한 3집단 중 타깃 집단인 Heavy 유저 그룹의 경우 비교군인 Middle, Novice 유저에 비해 LLM 서비스를 통한 대화 품질의 기대 수준이 높다는 기저의 멘탈 모델을, 주요 행동인 프롬프트 사용 행태 및 신규 대화창 개설 행태 등을 통해 정의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3가지 개선 전략(1. 히스토리의 Hierarchy 제안 및 대화 정보 범위 선정, 2. 맥락 정보를 포함한 대화 저장하기 및 가공하기, 3. 프롬프트 가이드라인 제공 및 답변 수정 기능 제안)을 제안하였다.
결론 : 개선 전략 2의 경우 TAM(Technology Acceptance Model)의 평가 척도인 PU(지각된 유용성)에서 유의함을 보였지만, PEU(지각된 사용 용이성)의 경우 유의함을 보이지 않았는데, 이는 테스트 진행 시 타깃 유저 표집의 한계와 개선 자극물의 구동 적극성이 떨어짐이 원인이 되었음을 사후 인터뷰를 통해 확인하였다. 반면 개선 전략 1과 3의 경우 PU와 PEU 모두에서 통계적 유의성을 보임과 동시에 사후 인터뷰를 통해 긍정적 피드백을 확인할 수 있었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사용자 세분화 기준 수립을 위한 문헌 조사
3. 정성 조사를 통한 사용자 분석
4. 인터뷰 인사이트 기반 전략 도출
5. 전략별 디자인 제안
6. 사용성 테스트
5. 결론 및 논의
References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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