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가현 (덕계초등학교병설유치원) 이창기 (국립창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9권 제4호
발행연도
2024.8
수록면
53 - 86 (34page)
DOI
10.20437/KOAECE29-4-0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다문화가정 학부모의 문화자본에 대한 유치원 문화당사자들의 인식을 알아보고 다문화가정 학부모들이 필요한 문화자본 획득을 위한 지원 방안을 제시하기 위해 다문화가정 유아 3명을 둘러싼 유치원 문화에 대한 주류집단 구성원, 즉 유치원 문화당사자 7명을 면담하여 질적으로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유치원 문화당사자들은 다문화가정 학부모가 비다문화가정 학부모와 비교하여 문화자본 획득에 대한 어려움이 있고 문화자본을 상대적으로 적게 보유하고 있다고 인식하였다. 둘째, 유치원 문화당사자들은 학부모의 지원에 대한 기준을 가지고 부모와 유아를 평가하고 있었으며, 다문화가정은 그 기준을 충족하지 못하고 있음이 드러났다. 이러한 유치원 문화당사자들의 인식은 다문화가정에 대한 인식 개선 및 학부모 문화자본 획득 지원 방안 모색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906762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