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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Sung Jae Kim (Dong-A University) Min Ho Ryu (Dong-A University)
저널정보
한국정보사회학회 정보사회와 미디어 정보사회와 미디어 제25권 제2호
발행연도
2024.8
수록면
47 - 74 (28page)
DOI
10.52558/ISM.2024.08.25.2.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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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B은행에서 다양한 채널을 통해 획득한 고객들의 거래지속성과 금융특성을 분석한다. 이를 위해 2020년 1월 1일부터 2021년 12월 31일까지의 B은행 고객들의 채널이용 데이터를 수집하고, 가입 시점부터 12개월 동안 여섯 가지 거래 지표를 Kruskal-Wallis 검정과 Bonferroni 보정을 통해 분석했다. 분석 결과, 고객의 활동 지표는 대면 채널을 통해 유입된 고객이 가장 높았고, 은행의 비대면 채널을 통해 유입된 고객 고객이 가장 낮은 수준을 보였다. 반면 플랫폼을 통해 유입된 고객은 높은 수익 기여 가능성을 보여주었다. 이러한 결과는 플랫폼 기반 금융 서비스를 활용하면 고객 유치와 수익성을 향상시킬 수 있음을 시사한다. 향후 연구에서는 여러 은행의 데이터를 포함하고 보다 넓은 범위의 서비스 이용을 고려하여 포괄적인 통찰을 도출할 필요가 있다.

목차

Ⅰ. Introduction
Ⅱ. Literature Review
Ⅲ. Data
Ⅳ. Analytic Methods
Ⅴ. Result
Ⅵ. Discussion
Reference
국문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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