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병윤 (극동대학교) 김우식 (서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체육교육학회 한국체육교육학회지 한국체육교육학회지 제29권 제3호(통권 제98호)
발행연도
2024.8
수록면
19 - 29 (11page)
DOI
10.15831/JKSSPE.2024.29.3.1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목적: 본 연구에서는 스포츠를 전공하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비교과프로그램 참여동기가 유용성 및 학습전이 기대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살펴 봄으로써 대학에서 실행되는 다양한 활동에 대한 학습의 실효성과 미래 진로를 고민하고, 설계하는데 있어 기초적인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방법: 이를 위해 2023년 9월 1일~2024년 6월 30일까지 표본계획에 의해 충청권 소재지 대학 4개소를 설정하였고, ‘스포츠전공’, ‘비교과프로그램’ 등 키워드(Key word)를 통해 불량응답 31부를 제외한 유효 표본 총 344부에 대한 결과를 도출하였다.
결과: 스포츠전공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비교과프로그램 참여동기는 유용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며, 또한 목표지향과 학습지향이 학습전이기대에 영향을 미치지만, 활동지향은 기대 수준에 미치지 못하였다. 마지막으로 유용성은 학습전이기대에 영향을 미친다는 결과를 도출하였다.
결론: 비교과프로그램의 실효성은 실제 경험한 대학생들에 있어 매우 중요한 활동임을 알 수 있었다. 특히 실질적인 활동에서 나타난 경험은 대학에서 형성되는 역량과 별도의 특별한 경험이면서 미래진로를 결정하는데 있어 가장 중요한 과정이라 설명할 수 있다. 즉, 비교과프로그램의 과정에서 나타나는 실무적 경험은 지금의 대학이 추구하는 교육적 목표와 부합되는 것으로 설명할 수 있다. 전공에 대한 학습 촉진 활동을 전개하는 하나의 방안으로 설계될 수 있다는 점에서 본 연구는 의미있는 결과를 도출하였다 판단된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Ⅳ.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906576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