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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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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맹수연 (성균관대학교) 임은혁 (성균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패션디자인학회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 제24권 제2호
발행연도
2024.6
수록면
89 - 109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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럭셔리 패션 브랜드는 소비시장에서 디지털 세대의 증가로 인해 더욱 복잡하고 다각화된 환경에서 브랜드아이덴티티를 구축하기 위해 디지털 커뮤니케이션을 확장하는 한편 예술화를 적극적으로 활용함으로써 브랜드의 문화자본을 확보하고 브랜드 가치를 높이고자 한다. 이에 럭셔리 패션 브랜드는 예술화 전략의 일환으로서 패션 크리에이티브 디렉터에게 예술가로서의 페르소나를 부여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럭셔리 패션브랜드의 예술화 전략의 일환으로서 크리에이티브 디렉터의 예술가로서의 페르소나 사례에 대해 살펴보고, 이를 피에르 부르디외 문화자본의 관점에서 논의하는 것이다. 연구 대상은 문화예술재단 운영을 통해 지속적으로 예술화를 활용하는 샤넬, 디올, 구찌, 루이 비통, 프라다, 생 로랑에 소속되어 있으며 럭셔리 패션 브랜드에서 예술을 전략적으로 활용하기 시작한 1980년대를 기준으로 이후에 활동한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로 한정하였다. 연구방법은 패션 디자이너의 예술가로서의 페르소나에 대한 사적고찰 및 럭셔리 패션 브랜드의 예술화에 관한 문헌연구를 바탕으로 럭셔리 패션 브랜드의 예술화 목적의 유형을 나누었다. 이에 따라 나타나는크리에이티브 디렉터의 예술가로서의 페르소나 사례를 분석한 후, 부르디외의 문화자본 관점에서 논의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았다. 첫째, 예술가로서의 지위에 대한 정당성을 부여하기 위해 크리에이티브 디렉터가 직접 예술 작품을 제작하거나 예술가와 협업하여 예술품을 만들었다. 둘째,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는 예술후원자로서 엘리트적 지위를 입증하기 위해 예술품을 수집하고 이를 대중에게 공개하거나 문화예술을 후원하였다. 셋째. 크리에이티브 디렉터의 희소성을 보증하기 위해 럭셔리 패션 브랜드는 회고전을 개최하거나다큐멘터리 형식의 패션필름을 제작하였다. 이와 같은 크리에이티브 디렉터의 예술가로서의 페르소나는 부르디외의 문화자본 관점에서 보았을 때, 그들이 소속된 럭셔리 패션 브랜드에 문화자본을 축적하고 전이하기위한 예술화 전략으로 이해할 수 있다. 특정 시기의 여러 브랜드의 크리에이티브 디렉터의 사례를 분석한횡적연구인 본 연구의 후속연구로 특정 브랜드의 크리에이티브 디렉터의 예술가적 페르소나에 관한 사적고찰을 통한 종적연구를 제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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