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고은지 (이화여자대학교) 이정민 (이화여자대학교) 강지윤 (이화여자대학교) 이예은 (이화여자대학교) 양세영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정보교육학회 정보교육학회논문지 정보교육학회논문지 제28권 제2호
발행연도
2024.4
수록면
205 - 221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인공지능의 등장 등 사회적 변화로 인해 비전공자의 프로그래밍 학습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비전공자의 프로그래밍에 대한 인지적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한 학습 전략으로 협력학습이 주목받고 있으며,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온라인 프로그래밍 학습에서의 협력경험에 대해 분석하고 학습 및 학습환경 설계에 대한 시사점을 제안하고자 연구를 수행하였다. 협력경험이 주로 나타나는 포럼과 코멘트를 대상으로 토픽 모델링과 워드클라우드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 강의 및 출석 인증, 퀴즈 및 미션 인증, 질의 응답, 사회적 상호작용이 일어나는 것을 확인하였다. 또한, 팀에서 책임자의 역할을 수행하는 학습자는 일반 학습자보다 높은 학습 참여를 보였다. 이와 같은 결과를 통해 본 연구는 목적에 따른 체계적인 커뮤니티와 커리큘럼의 설계, 구성원의 역할 설계에 대한 필요성을 제안하였으며, 이러한 연구의 시사점은 누구나 접근 가능한 온라인 프로그래밍 학습 설계에 참고자료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