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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혜정 (가톨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일어교육학회 일본어교육연구 일본어교육연구 제67호
발행연도
2024.6
수록면
243 - 260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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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는 2015개정 교육과정 고등학교 일본어 교과서의 효과적인 한자 지도 교육을 위한 기초조사로서, 고등학교 일본어 교과서의 한자실태 파악과 교사용 지도서에서의 한자 제시 부분만을 조사하여 정리한 것이다. 그 결과 첫째, 5종 교과서의 출현 한자어는 출판사별로 모두 상이하며, 한자 쓰기연습 및 한자 읽기 연습을 제안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둘째, 교과서별 신출 한자들을 살펴보았을 때, 읽기와 쓰기에서의 한자 비율이 높았으며 쓰기 한자에 비해 읽기한자의 수가 더 많았고, 1권보다 2권에서 더 많이 제시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1권에 비해 2권에서의 읽기 한자어가 더 많은 이유로는 읽기표현에 해당되는 곳의 주제가 도시 및 온천 소개, 스모, 환경보호, 일본문화, 옛날이야기 등 소재가 다양하기 때문이다. 셋째, 지도서별 한자 제시방법은 서로 상이하나 한자 읽기와 한자 쓰기방식을 제안하는 공통점이 있었다. 이는 교과서의 내용과 마찬가지로 한국어 한자와 일본어 한자를 구별하여 필순에 맞게 써보는 방식이나 한자는 히라가나로, 히라가나는 한자로 바꾸어 써 보는 연습, 일본어의 한자는 음(音, 소리)으로 읽기도 하고, 훈(訓, 뜻)으로 읽기도 하는 방법 등을 제시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를 바탕으로 앞으로 한자교육의 지도방안과 관련된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길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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