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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일어교육학회 일본어교육연구 일본어교육연구 제31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191 - 205 (1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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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에서는 학습자들이 곤란을 겪는 한자 학습의 문제점의 일단을 파악하기 위하여 2009개정교육과정에 의거하여 출간된 중학교『생활일본어』 5종을 대상으로 하여 한자 학습 활동이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 어떤 한자가 교과서의 어느 단계에서 제시되며, 어떻게 간격을 두고 얼마나 빈번하게 제시되고 있는지, 그리고 제시되는 한자의 수,와 그의 총 사용횟수 등, 구체적인 학습 실태에 대해 알아보았다. 그 결과, 2009개정교육과정에 필순 제시 외에는 구체적인 지침에 제시되어 있지 않아 교과서에서의 한자 학습 활동이 부족할 뿐 아니라 한자의 도입 및 제시도 체계적이지 않고, 학습한자의 수가 매우 제한적이며, 각 교과서마다 제시되고 있는 한자 또한 매우 달라 고등학교 일본어교육과 연계성이 부족하다는 점을 명확히 할 수 있었다. 이와 같은 한자교육의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사항을 제언해 보았다. 첫째, 일본어 한자교육의 중요성 및 고등학교와의 연계성을 인식하여 개정교육과정에서의 한자 표기에 대한 구체적이면서도 체계적으로 학습 할 수 있도록 기준과 방안이 마련되어야 한다. 둘째, 교육한자를 늘리고, 교과서 내에 한자 학습을 위한 별도의 영역을 확보하는 등 일본에서의 한자사용을 염두에 두어 한자 교육의 비중을 높일 필요가 있다. 셋째, 교과서에는 한자와 관련된 기본지식을 제공하고 난이도를 효율적으로 조절해 점진적이면서도 반복적으로익힐 수 있도록 제시한다. 넷째, 기본한자를 가능한 통일하고 각 단원별 제시 한자 분포를 고르게 함으로써 학습자에게 한자 학습에 대한 부담을 줄이고 일본어 학습 평준화에도 기여하도록 한다. 다섯째, 기초 단계서부터 학습자의 동기 유발과 효과적인 한자 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한자 학습을 위한 다양하고도 흥미로운 학습 활동 개발이 시급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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