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趙南星 (한밭대)
저널정보
동북아시아문화학회 동북아시아문화학회 국제학술대회 발표자료집 第32次 東北亞細亞文化學會 聯合國際學術大會 [3개 학회 공동개최]
발행연도
2016.7
수록면
338 - 341 (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This study analyzed Chinese characters used in business Japanese textbooks (10) and also examined their usage. Major findings are as follows.
(1) Among Chinese characters (17117 characters) used in business Japanese textbooks (total of 10), the number of running words used more than 13 times are 14417 characters (84.2%)
(2) Running words used more than 13〜20 times are 1551 characters (10.8%), 21-50 times 4151 characters (28.8%), 51〜100 times 3075 characters (21.3), 101〜200 times 3193 characters (22.1%), 201〜300 times 1016 characters (7.0%), and 301〜394 times 1431 characters (9.9%).
(3) Different words used 13〜20 times are 97 characters (32.3%), 21〜50 times 130 characters (43.3%), 51〜100 times 43 characters (14.3%), 101〜200 times 22 characters (7.3%), 201〜300 times 4 characters (1.3%), and 301〜394 times 4 characters (1.3%).
(4) Chinese characters used the most are 長, 日, 社, 申 (4 characters, more than 300 times), 部, 願, 話, 今 (8 characters, more than 200 times), and 先, 取, 課, 時, 引, 上, 本, 私, 品, 思, 當, 訳, 電, 様, 会, 待, 一, 事, 大, 人, 業, 何(30 words, more than 100 times).
(5) In each of the 30 characters (more than 100 times) the most common example of usage (30 examples) are 部長(195 times), ××日(62), 〇〇社(73), 申し訳〜(137), 部長(195), お願い(258), 電話(132), 今日(51), 〇〇先(115), 取引先(102), 課長(148), ××時(90), 取引先(102), 申し上げる(51), 本日(61), 私(160), 製品(53), 思う(146), 担當(66), 申し訳〜(137), 電話(132), 〇〇様(80), 会社(42), お待ち〜(79), 一度(21), 商事(38), 大変(35), 人(32), 営業(89), and 何(85).
It is expected that Chinese characters commonly used in business Japanese textbooks and their example of usage should be utilized in business Japanese conversation training and textbooks.

목차

Abstract
1. 들어가는 말
2. 교재에서의 한자 사용 분석(선행연구)
3. 조사 방법
4. 조사 결과 분석 및 고찰
5. 조사 결과의 응용
6. 맺는 말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910-0010217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