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아름 (단국대학교) 조현근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통합교육학회 통합교육연구 통합교육연구 제19권 제1호
발행연도
2024.5
수록면
57 - 82 (26page)
DOI
https://doi.org/10.26592/ksi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특수교육지원센터 장애영아 학급 순회교육에 관한 유아특수교사의 경험이 어떠한지 이해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 경기지역 특수교육지원센터에서 1년 이상 장애영아 학급 운영 경험이 있는 유아특수교사 4인을 대상으로 심층 면담을 시행하였다. 수집한 자료는 연속적 비교법에 따라 분석하였으며, 개념 45개, 하위범주 10개, 상위범주 3개가 도출되었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 참여자들은 맨땅에 헤딩, 낯선 길, 도움의 손길, 나침반이 필요해요 등 장애영아 학급은 모험이라고 하였다. 둘째, 연구 참여자들은 보람을 발견하는 교실, 움직이는 교실, 가족이 참여하는 교실, 홍보하는 교실 등 장애영아 학급은 다가서는 교육이라고 하였다. 셋째, 연구참여자들은 육아의 8할을 하는 교사, 내비게이션 역할을 하는 교사 등 장애영아 학급은 돌봄을 함께하는 교실이라고 하였다. 본 연구는 향후 장애영아 학급을 운영하게 될 교사들에게 간접적인 경험 제공과 더불어 실제적인 학급 운영의 기초 자료로 활용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