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고문수 (경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한국초등교육 한국초등교육 제35권 제2호
발행연도
2024.6
수록면
43 - 61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초등 예비교사교육자가 ‘뉴스포츠를 활용한 체육수업’ 강좌 운영에서 주목한 내용 측면을 탐색하는 데 목적이 있었다. 본 연구의 참여자는 연구를 진행한 연구자 자신이다. 이 연구는 연구참여자의 수업일지와 수업 관찰을 이용하여 자료를 수집하였고, 귀납적 범주분석 방법을 활용하여 주목한 내용 측면을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나’는 뉴스포츠 환경조성 측면에서 수업 환경 조성하기, 학습 동기 유발하기, 흥미 있는 도구 활용하기 등에 주목하였다. 둘째, ‘나’는 뉴스포츠 수업참여 측면에서 축소형 신체활동, 수업 관리하기, 과제구조를 다양화하기 등에 주목하였다. 셋째, ‘나’ 는 뉴스포츠 수업 전략 측면에서 수준별 수업 운영하기, 과제 교수를 활용하기, 학습자의 내용 발달전략으로 운동 수행력 높이기 등에 주목하였다. 넷째, ‘나’는 뉴스포츠 수업 평가 측면에서 평가 방법의 다양화, 평가도구의 다양화, 평가영역의 균형성 등에 주목하였다. 본 연구는 뉴스포츠를 활용한 체육수업에서 주목한 내용이 무엇인지를 확인하고, 그것이 교수자와 학습자의 움직임과 기본 운동기능에서 제공하는 교육적 가치를 이해하도록 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