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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전패영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한중인문학회 한중인문학연구 한중인문학연구 제83호
발행연도
2024.6
수록면
257 - 286 (30page)
DOI
https://doi.org/10.26528/kochih.2024.83.2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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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는 중국 대학 내 효과적인 한국어 문장구역 교육을 이루기 위해 플립러닝과 협동학습을 활용하는 한국어 문장구역 수업 모형을 개발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문장구역은 통역사가 눈으로 출발어 텍스트를 읽으면서 도착어로 말하는 통역 방식으로서 순차통역과 동시통역에 비해 난이도가 상대적으로 낮다. 또한 문장구역 훈련은 학습자의 한국어 능력과 기본적인 통역 능력 등을 신장할 수 있다는 점에서 학부의 한국어 전공 학습자에게 적합한 교육 방법으로 활용할 수 있다. 그러므로 본 연구는 학부에서 한국어 문장구역 수업을 개설할 필요성을 확인하고 중국에서의 한국어 전공 학습자의 요구를 파악하며 문장구역 수업 모형을 설계하였다. 본고에서는 한국어 문장구역 수업을 단계별로 나누어 교사와 학습자의 역할을 설명하였다. 수업 전 단계에 교사는 ‘교육 목표 설정’, ‘문장구역 텍스트 선정’, ‘텍스트 분석’, ‘동영상 촬영’, ‘소그룹 편성’, 학습자는 ‘동영상 학습’, ‘병렬텍스트 작성’, ‘문제점 정리’를 수행하는 것이다. 수업 단계에 교사는 ‘질의응답’, ‘조 활동을 만들기’, ‘통역 활동을 모니터링하기’, ‘피드백하기’, 학습자는 ‘조별로 통역하기’, ‘녹음하기’, ‘동료 피드백하기’, ‘질의응답’을 수행한다. 수업 후 단계에 교사는 학습 성과를 확인하는 것이고 학습자는 ‘녹음 및 학습 내용 정리’, ‘조별로 섀도잉 연습’, ‘통역일지 작성’, ‘자기평가서 작성’ 활동을 수행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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