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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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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양서윤 (광신대학교) 이미나 (광신대학교)
저널정보
아태인문사회융합기술교류학회 아시아태평양융합연구교류논문지 Asia-pacific Journal of Convergent Research Interchange Vol.10 No.4
발행연도
2024.4
수록면
567 - 579 (13page)
DOI
http://dx.doi.org/10.47116/apjcri.2024.04.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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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아동의 메타인지를 활용한 보드게임프로그램 연구이다. 메타인지는 단순히 인지적 과정이나 인지적 산물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문제상황에서 인지의 주체가 자신의 인지력임을 알고, 자신의 인지영역을 조절할 수 있는 능력이다. 아동은 보드게임을 통해 또래관계 향상 및 놀이경험을 공유하며 사회성 증진을 위한 행복한 놀이를 경험하게 된다. 본 연구의 연구기간은 2023년 4월 1일부터 6월24일까지 총 10회기이며, 연구대상은 G지역에 거주하는 초등학생 2명(여: 1명, 남: 1명) 중학생 2명(남: 2명) 총 4명이다. 메타인지 보드게임프로그램 내용은 보드게임을 이용한 놀이활동에 중점을 두고 내적동기, 자아효능감, 학습성취도, 기억능력, 공간지각, 창의적 사고 및 공감과 소통에 성과를 볼 수 있다. 따라서, 메타인지 보드게임을 통해 아동기의 전인적 발달이라는 관점에서 긍정적인 교육적 효과를 볼 수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아동 및 청소년기에 학업스트레스 및 집중력 향상, 또래와의 놀이경험을 통해 흥미를 가지고 즐겁게 참여하고 탐색할 수 있도록 보드게임 놀이를 활용함으로써 보드게임에서 다양한 도구의 활용가능성을 모색했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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