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희승 (성균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주관성연구학회 주관성 연구 주관성 연구 제68호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93 - 112 (20page)
DOI
10.18346/KSSSS.68.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스피치와 토론 교과목에 대한 수강생의 인식을 탐구하여, 그들의 의견을 바탕으로 교과목 교육과정의 발전 방향성을 제시하기 위한 목적으로 진행되었다. Q 분석 결과 스피치와 토론 교과목에 대한 수강생의 인식은 ‘실습 확대 요구’, ‘실용성 추구’, ‘피드백 추구’ 3개 요인으로 구성되었다. 유형별 특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실습 확대 요구’ 유형에는 스피치와 토론 교육과정에 실습과 상호작용의 확대를 요구하는 응답자들이 포함되었다. 둘째, ‘실용성 추구’ 유형에는 스피치와 토론 교과목을 통해 효과적인 스피치 내용구성 방법과 비언어적 요소 활용 방법을 습득할 수 있으며, 이를 실무적으로 다양한 분야에 적용하여 활용할 수 있다고 인식한 응답자들이 포함되었다. 셋째, ‘피드백 추구’ 유형에는 교과목의 실습을 통해 교수(전문가)자의 상세한 피드백을 제공받을 수 있으며, 타인의 실습을 참관함으로써 다양한 생각을 접하고 논리적⋅비판적 사고력이 향상된다고 인식하는 응답자가 포함되었다. 본 연구는 결과를 통해 수강생의 요구와 기대를 반영한 교과목의 발전 방향성을 제시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