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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경화 (경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종교교육학회 종교교육학연구 종교교육학연구 제78권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155 - 174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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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 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부버의 교사 성직관에 비추어 최근 문제시되고 있는 교권 실추 문제에 대한 이해를 높이려는 데 있다. [연구 내용] 교권 실추는 비단 우리 사회만의 문제가 아니라 현대사회에서 흔히 일어나는 일이다. 교육이 일어나기 위해서는 학생이 교사를 자신의 성장을 돕는 사람으로 인식하여 교육적 관계 안으로 들어서는 것이 전제되어야 한다. 하지만 교사의 권위를 높이 인정했던 전통적인 사회 분위기가 사라진 현대의 맥락에서는 기존의 방식을 고집하여 학생이 교사의 권위를 인정해주기를 기대하기 어렵다. 부버에 따르면 우리가 겪고 있는 교권 실추 문제는 과거의 교사의 권위를 되살려서 해결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사회 공동체가 교육적 책임을 함께 지던 시대에서 멀어졌기 때문에 교사가 교육의 책임을 온전히 짊어져야 하는 새로운 시대가 되었음을 받아들이는 것이 필요하다. [결론] 교권 실추의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교직이 전문직일 뿐 아니라 본질적으로 성직의 차원이 있다는 점을 유념할 필요가 있다. 현대에는 교사가 포용이라는 행위를 통해 대화적 관계 안으로 학생을 초대하여 교육적 관계를 맺는 교사의 실존적 변신이 필수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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