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활란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동학학회 동학학보 동학학보 제71호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379 - 409 (31page)
DOI
https://doi.org/10.46639/kjds.2024.71.10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코로나19로 인한 대학에서의 대면과 비대면 온라인 방식의 문학 수업의 사례 연구 및 실태조사를 통해 향후 문학 수업의 다양한 방안에 대해 생각해보고자 했다. 특히 본 연구의 결과 중에서 주목할 점으로 설문조사 대상자들은 스스로 창작한 하이쿠를 zoom을 활용한 수업에서 발표하는 데 만족하고있고 수업유형에서도 zoom 수업 쪽을 더 선호하는 경향을 보였지만, 향후 적절한 수업을 전개하는 데는 개선방안이 필요하다는 점을 시사하고 있다. 비대면 수업방식에 대한 만족도에서 ‘보통’이라는 의견이가장 많았던 원인으로 조사대상자들은 같은 팀에 속한 팀원들의 하이쿠 감상에 대한 학생들의 ‘소극적이고 저조한 참여도’와 사전에 진행방법과 발표방식을 숙지하지 못한 경우에 발생하는 ‘원활하지 못한 진행’을 ‘비효율적’이라고 인식하고 있었기 때문에 이에 대한 해결 방법이우선시된다. 따라서 개선방안으로서 교수자는 학기 초반에 수업방식을 충분히 수강생들에게 숙지하게 하고, 먼저 팀을 나누어 팀원들끼리 친해지는 계기를 마련한다. 그리고 팀별로 팀장을 선출하여 팀원들이 적극적으로자기 의견을 발표할 수 있도록 진행을 돕게 한다. 화면을 반드시 켜고수업에 참여하도록 상벌점제도를 마련하여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하는 방안도 필요하다. 이러한 방안들을 통해, 향후 zoom 수업으로 교양 문학 수업을 진행하게 될 경우, 원활한 수업 전개를 위한 다양한 노력이 시도될 필요가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