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황예인 (상명대학교)
저널정보
우리어문학회 우리어문연구 우리어문연구 제80호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441 - 470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문학과 역사의 통합 교육의 필요성과 의의를 탐구하고, 이를 기반으로 <박씨전>을 활용한 구체적인 교육 내용을 설계하였다. 문학과 역사의 통합 교육이 과거와 현재의 인간을 이해하는 데 기여함을 논의하였다. 문학과 역사 통합 교육의 원리를 ‘관계성’을 중심으로 밝히고, 문학 교과와 역사 교과의 친연성과 간극을 확인하였다. 문학과 역사의 통합 교육 내용은 ‘역사적 탐구를 통한 문학 작품 감상의 확장’, ‘문학 작품을 활용한 역사적 사고력 함양’, ‘관계성과 간극 간 상호작용을 통한 인간 이해’로 제안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박씨전>과 병자호란의 교육 내용을 ‘민족 수난 대응의 문학으로서의 <박씨전> 감상하기’, ‘병자호란에 대한 가치 판단’, ‘<박씨전>과 병자호란 학습을 통한 인간 이해’로 살폈다. 이 연구는 문학과 역사의 통합 교육이 인간 이해를 도모하는 중요한 교육적 접근 방법임을 강조하며, 학습자가 과거와 현재를 연결하고 주체적으로 의미를 구성하는 능력을 기르는 데 기여함을 밝혔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