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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상일 (가톨릭관동대학교)
저널정보
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 국어교육연구 국어교육연구 제49집
발행연도
2022.6
수록면
221 - 250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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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문학과 역사의 통합 교육 측면에서 〈최척전〉의 역사교육적·문학교육적 가치에 주목하고, 작품의 역사성과 문학성에 기반한 교육 내용의 방향성을 탐색하였다. 본 연구에서 문학과 역사의 ‘통합’은 문학과 역사가 각자의 교과 정체성을 잃지 않으면서 서로의 교육 목적과 인재상을 효과적으로 실현하기 위해 연계하는 것을 의미한다.
문학과 역사의 통합교육 측면에서 〈최척전〉은 작품에 반영된 전쟁의 참혹함, 인물의 비극과 가족의 이산, 역사의식 등을 공감적 비판적으로 수용하는 활동을 통해 역사적 사실을 객관적 지식으로만 인지하는 데 그치지 않고 당대 현실을 공감적으로 추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준다는 점에서 가치가 있다. 역사교육의 측면에서 〈최척전〉은 실제 역사기록이나 교과서 서술 내용만으로는 알 수 없는 전쟁의 비극성을 정서적으로 체험하고 성찰해 봄으로써 역사의식과 평화 감수성의 함양을 기대할 수 있다. 문학교육의 측면에서는 초월적인 힘의 개입으로 인한 서사 전개의 우연성과 비현실성에 대해 고전소설의 구성상 특징으로만 일반화하는 데서 나아가, 당대 조선인들의 사고방식과 세계관적 특성을 사실적으로 반영한 것으로 작품에 대한 해석의 지평을 넓힐 수 있다.

목차

Ⅰ. 머리말
Ⅱ. 〈최척전〉의 문학성과 역사성
Ⅲ. 〈최척전〉의 문학-역사 통합 교육 내용 방향
Ⅳ. 맺음말
참고문헌
국문초록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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