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나영 (숙명여자대학교 교육연구소) 박소영 (숙명여자대학교) 이유경 (숙명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원교육학회 한국교원교육연구 한국교원교육연구 제41권 제3호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111 - 140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기대-가치-비용에 근거하여 예비교사의 교직선택동기를 사람 중심 분석으로 유형화하고 교직선택동기의 유형에 따라 예비교사의 진로준비행동과 교수역량에 차이가 있는지를 밝히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서울, 인천, 충북, 충남, 대구, 부산, 전남에 소재한 8개의 일반대학 및 교원양성대학의 350명의 초중등 예비교사의 온라인 설문 응답 자료를 활용하여 잠재프로파일분석과 BCH 분석을 실시하였다. 잠재프로파일 분석 결과, 예비교사의 교직선택동기는 ‘고기대-고가치-고비용’, ‘중상기대-중상가치-중상비용’, ‘고기대-고가치-저비용’, ‘중기대-중가치-고비용’, ‘중기대-중가치-중비용’의 5개 유형으로 분류되었다. BCH 분석 결과 전반적으로 기대와 가치가 높은 유형의 예비교사가 비용의 수준에 관계 없이 진로준비행동과 교수역량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변수 중심 분석에서 밝힐 수 없었던 개인 내 기대-가치-비용의 조합을 통한 교직선택동기 유형에 대한 이해를 더하였으며, 교직이라는 상황에서는 비용보다 기대와 가치가 중요함을 밝혔다.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학술적․실천적 시사점을 제시하고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을 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