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류병곤 (단국대학교) 이수정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원교육학회 한국교원교육연구 한국교원교육연구 제41권 제3호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227 - 249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고등학교장의 지도성에 대한 자기평가와 교사평가 간의 차이를 분석하고, 이러한 인식 차이가 학교조직풍토와 어떤 관계가 있는지를 탐색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경기교육종단연구 9차년도 자료를 활용하여, 학교장 자타평가 유형을 4가지(고평가 일치형, 과소평가형, 저평가 일치형, 과대평가형)로 구분하였다. 교차분석을 통해 학교장의 개인특성 및 직무특성 변인과 학교장 자타평가 유형과의 관계를 분석했으며, 유형에 따른 학교조직풍토를 측정하기 위해 분산분석과 사후검증(Scheffé)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학교장의 직무특성 변인 중 공모교장 여부와 학교장 자타평가 유형 간에는 유의미한 관계가 있었다. 공모교장은 일반교장에 비해 고평가 일치형 비율이 높았고, 저평가 일치형 비율은 낮았다. 둘째, 고평가 일치형과 과소평가형 학교는 저평가 일치형과 과대평가형 학교에 비해 학교조직풍토 평균값이 유의미하게 높았다. 셋째, 고평가 일치형과 과소평가형 사이에서는 학교조직풍토에 대해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넷째, 과대평가형의 학교조직풍토 평균은 저평가 일치형의 학교조직풍토 평균보다 유의미하게 높았다. 본 연구의 결과는 학교장이 효과적인 지도성을 발휘하기 위해서 노력해야 함은 물론, 자신의 지도성에 대한 교사와의 인식 차를 줄이기 위해서 적극적으로 상호작용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해 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